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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라우드 컴퓨팅의 기본개념과 용어

반엘 2015. 5. 1. 17:38


클라우드 컴퓨팅: 개념에서 설계 아키텍처까지

저자
토마스 얼, 자이엄 마흐무드, 리카르도 푸티니 지음
출판사
에이콘출판 | 2014-02-21 출간
카테고리
컴퓨터/IT
책소개
클라우드 컴퓨팅의 개념부터 모델, 기술 아키텍처에 이르기까지 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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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라우드

클라우드는 원격으로 확장성 있고 측정된 IT 자원을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고안된 별개의 IT 환경을 일컫는다.
클라우드 환경에서 제공되는 IT 자원은 백 엔드에서의 처리 능력과 이러한 처리 능력에 대한 사용자 기반의 접속을 제공한다.

클라우드는 인터넷 프로토콜과 기술 기반으로 이루어지지만 꼭 웹 기반일 필요는 없다.
프로토콜은 이미 정의되고 구조회된 방식으로 컴퓨터가 통신하기 위한 기준과 방법을 말한다.
클라우드는 IT자원을 원격으로 접속할 수 있게 하는 방식의 프로토콜을 모두 사용할 수 있다.

IT 자원

IT자원은 물리적 또는 가상의 IT 관련 산물을 말하며 자원의 종류는 아래와 같다.
  • 물리적 서버
  • 가상 서버
  • SW 프로그램
  • 서비스
  • 저장장치
  • 네트워크 장치
  • etc..
온 프레미스

온 프레미스란 필요한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값 비싼 하드웨어와 어플리케이션을 구매하여 기업 상황에 맞게 커스트마이징 하는 것을 의미한다.
온 프레미스 환경은 제어되는 IT 환경이 클라우드 기반이 아닌것을 전제로 한다.
온 프레미스된 IT자원은 클라우드 기반이 될 수 없으며 반대상황도 마찬가지이다.

  • 온 프레미스된 IT 자원은 클라우드 기반의 IT 자원에 접근하고 통신할 수 있다.
  • 온 프레미스된 IT 자원은 클라우드로 이관될 수 있으며 이는 클라우드 기반의 IT 자원으로의 변화를 의미한다.
  • IT자원은 온 프레미스 환경과 클라우드 환경에 중복 배포될 수 있다.
수평적 확장과 수직적 확장

IT 자원의 관점에서의 확장은 IT 자원을 사용량 요규에 따라 늘리거나 줄일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 수평적 확장
  • 외부 확장 : 자원의 수평적 할당
  • 내부 확장 : 자원의 수평적 배포
  • 클라우드 환경에서의 일반적인 확장의 형태는 수평적 확장이다.
          


- 수직적 확장
  • 상향 확장 : 더 높은 사양의 IT 자원으로 교체하는 것
  • 하향 확장 : 더 낮은 사양의 IT 자원으로 교체하는 것
  • 교체가 일어날 때 다운 타임이 발생하기 때문에 클라우드 환경에서 수직적 확장은 별로 일반적이지 않다.
          


수평적 확장 수직적 확장
저 비용( 하드웨어 컴포넌트 이용 ) 고 비용( 특성화된 서버 )
IT 자원을 즉시 이용 가능
정상적인 경우 IT 자원을 즉시 이용 가능
자원 복제 및 자동 확장 대게 추가적인 설정이 필요
추가적 IT 자원 필요 추가적 IT 자원 필요 없음
하드웨어 용량에 제약을 받지 않음 최대 하드웨어 용량에 제약을 받음


클라우드 서비스

클라우드가 원격에서 접근 가능한 환경이긴 하지만 클라우드 내의 모든 IT 자원에 원격 접근이 가능한 것은 아니다.
예를 들어 클라우드 내의 데이터 베이스나 물리적 서버는 같은 클라우드 안에 있는  IT 자원만 접근할 수 있다.
원격의 사용자가 접근할 수 있게 하려면 공개된 API를 이용한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이 특별히 배포될 것이다.

클라우드 서비스는 클라우드를 통해 원격으로 IT 자원에 접근 가능하도록 한다.
서비스 기반 아키텍처와 같이 서비스 기술 영역 하에 있는 다른 IT 영역과 달리, 클라우드 컴퓨팅의 문맥에서의 
'서비스' 라는 용어의 범주는 특히 방대하다.

클라우드 서비스는 메시징 프로토콜을 이용해 호출되는 기술적 인터페이스를 갖는 단순한 웹 기반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으로
존재 할 수도 있고, 관리자 도구나 더 큰 환경 및 IT 자원으로의 원격 접속 포인트일수도 있다.

클라우드 컴퓨팅의 동기는 원격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면서 다른 IT 자원을 캡슐화하여 서비스로서 IT 자원을 제공하는데 있다.
클라우드 서비스의 여러 모델이 출현했는데, 대부분은 '서비스로서( as-a-service )' 라는 접미사가 붙는다.

SLA ( 서비스 수준 합의서 )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의 서비스 품질( QoS, Quality-of-Service ) 특성이나 행동양식, 제약사항, 프로비저닝 등을 명시한 클라우드 제공자와 
클라우드 소비자 간의 서비스 계약서이다.

SLA는 가동시간, 보안 특성, 가용성, 신뢰성, 성능을 포함한 특정 서비스 품질 특성과 같은 IT 성과와 괸련한 여러 축정 가능한 특성의 상세내역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