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걸음씩..

클라우드 컴퓨팅의 목표와 이점 본문

잡다한 공부방

클라우드 컴퓨팅의 목표와 이점

반엘 2015. 5. 1. 18:18


클라우드 컴퓨팅: 개념에서 설계 아키텍처까지

저자
토마스 얼, 자이엄 마흐무드, 리카르도 푸티니 지음
출판사
에이콘출판 | 2014-02-21 출간
카테고리
컴퓨터/IT
책소개
클라우드 컴퓨팅의 개념부터 모델, 기술 아키텍처에 이르기까지 클...
가격비교



투자 절감과 비례 비용

클라우드 제공자는 클라우드 소비자에게 매력적인 가격에 임대 패키지를 제공하여 IT 자원을 대량 획득하게 하는 비지니스 모델에 기반을 둔다.

클라우드 기반 IT 자원에 투자하는 경제적인 목적은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구입 및 유지비용인 선행 IT 투자 비용을 절감하거나 제거하는 데 있다.
선행된 재정 투자 계획을 제거하거나 축소하는 것은 기업을 축소시키며 필요할 때 마다 IT 자원을 할당하게 한다.
선행 자본의 절감은 자본이 핵심 비지니스 투자로 돌아가게 하는 이점이 있다.
비용을 낮추는 기회는 주요 클라우드 제공자가 대형 데이터 센터를 배포하고 운용할 때 얻을 수 있다.
이런 데이터 센터는 부동산, IT 전문가, 네트워크 대역폭을 낮은 가격에 얻을 수 있는 곳에 위치하게 되며 이는 자본과 운영 비용의 절감을 가져온다.

이와 같은 이유는 운영체제나 미들웨어 또는 플랫폼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에도 적용된다.
여러 클라우드 소비자들이 IT 자원의 집합을 이용하고 공유하게 되어 가용성이 극대화된다.
운영 비용과 비효율성은 실용적 기술과 클라우드 아키텍처, 관리, 통제의 최적화 패턴을 적용하여 감소시킬 수 있다.

클라우드 소비자가 얻는 이득은 아래와 같다
  • 단기간을 기준으로 컴퓨팅 자원 사용료를 먼저 지급하고 더 이상 필요없을 때 컴퓨팅 자원을 방출하는 온디맨드식의 접근
  • 사용 가능한 컴퓨팅 자원에 제약이 없다는 인식, 이로 인해 프로비저닝을 준비할 필요가 없다.
  • GB 단위로 저장 디스크 공간을 확보하는 식의 미세한 IT 자원의 조절이 가능하다.
  • 인프라의 추상화로 애플리케이션을 장치나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필요할 때 쉽게 제거 할 수 있다.
예를들어 일괄처리 중심의 작업이 많은 기업은 애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를 확장하는 만큼 작업을 빠르게 처리할 수 있다.
한시간에 100대의 서버를 사용하는 비용은 100시간에 한 대의 서버를 사용하는 비용과 같다.


확장성 증대

클라우드는클라우드 소비자에게 즉각적이고 동적으로 IT 자원을 배분한다.
처리할 요구사항이 감소하면 클라우드 기반의 IT 자원은 자동 혹은 수동으로 할당이 해제된다.
자동화된 IT 자원 축소로 경제적 이득을 얻을 수 있을 뿐 아니라 IT 자원의 능력이 예측 불가능한 사용량 요구를 충족시켜 사용량 임계치에 도달했을 때
발생할 수 있는 잠재적 손실을 피할 수 있게 한다.


가용성과 신뢰성 증대

IT 자원의 가용성과 신뢰성은 눈에 보이는 비지니스 이익과 직접적인 관린이 있다.

정전은 IT 자윈이 사용자에게 개방되는 시간을 제한하므로 IT 자원의 사용과 수익을 제한한다.
바로 수정되지 않는 런타임 실패는 사용량이 많은 시기에 더 큰 영향을 받는다.
사용자의 요구에 맞춰 IT 자원을 공급할 수 없을 뿐 아니라 예측하지 못한 실패로 사용자로부터의 신뢰성이 경감될 수 있다.

전형적인 클라우드 환경의 특징은 정전 현상을 단축하거나 아예 제거할 수 있게 클라우드 기반 IT 자원으 가용성을 증대시키고 런타임 실패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을
최소화하여 신뢰성을 향상시켜서 광범위한 지원을 제공하는 고유한 능력에 있다.
  • 가용성이 증대된 IT 자원은 더 오랜 시간 동안 접근 가능하다.
  • 신뢰성이 증대된 IT 자원은 예외 발생 상황을 더욱 잘 방지하고 복구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