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걸음씩..

클라우드 컴퓨팅의 특징 본문

잡다한 공부방

클라우드 컴퓨팅의 특징

반엘 2015. 5. 1. 20:39


클라우드 컴퓨팅: 개념에서 설계 아키텍처까지

저자
토마스 얼, 자이엄 마흐무드, 리카르도 푸티니 지음
출판사
에이콘출판 | 2014-02-21 출간
카테고리
컴퓨터/IT
책소개
클라우드 컴퓨팅의 개념부터 모델, 기술 아키텍처에 이르기까지 클...
가격비교



클라우드 제공자와 클라우드 소비자는 주어진 클라우드 플랫폼이 제공하는 가치를 측정하기 위해 아래의 특징들을 개별적,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와 IT 자원이 각각의 특징들을 상속받고 보여주더라도, 대개 이런 특징들이 더 많이 지원되고 활용될수록 더 많은 가치를 창출한다.

온디맨드식의 사용

클라우드 소비자는 자유롭게 IT 자원을 자체 공급하는 클라우드 기반 IT 자원에 일방적으로 접근할 수 있다.
한번 설정하면 더 이상의 클라우드 소비자나 클라우드 제공자의 개입 없이 자체 공급되는 IT 자원의 사용이 자동화된다.


언제 어디서나 가능한 접근

클라우드 서비스가 넓은 영역에서 접근 가능한 능력을 의미
클라우드 서비스에 어디서나 접근 가능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장비와 전송 프로토콜, 인터페이스, 보안 기술의 지원이 필요하다.
이런 수준의 접근을 가능하게 하기 위해 클라우드 서비스 아키텍처를 여러 클라우드 서비스 소비자의 요구사항에 맞춰 적용해야 한다.


멀티테넌시와 자원 풀링

멀티테넌시란 여러 소비자에게 프로그램 인스턴스를 제공하여 각 소비자가 독립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하는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의 특징을 말한다.
클라우드 제공자는 가상화 기술을 필요로 하는 멀티테넌시 모델을 이용하여 여러 클라우드 서비스 소비자가 사용할 수 있게 IT 자원을 풀링한다.
멀티테넌시 기술을 바탕으로 IT 자원을 클라우드 서비스 소비자의 요구에 따라 동적으로 할당, 재 할당 될 수 있다.

클라우드 제공자는 여러 클라우드 소비자에게 서비스하는 대규모 IT 자원을 풀링한다.
물리적 IT 자원과 가상의 IT 자원은 클라우드 소비자의 요구에 따라 동적으로 할당, 재 할당 되는데 일반적으로 통계적 다중화 방식을 바탕으로 한 실행을 따른다.
자원 풀링은 대개 멀티테넌시 기술을 기반으로 달성되며 멀티테넌시 특징에 의해 포함된다.

                         

  • 단일 소유 환경에서 각 클라우드 소비자는 분리된 IT 자원 인스턴스를 갖는다.

                         

  • 멀티테넌시 환경에서는 클라우드 스토리지 장치와 같은 IT 자원의 하나의 인스턴스가 여러 소비자에게 제공된다.
멀티테넌시는 여러 클라우드 소비자가 서로 다른 소비자가 함께 사용하고 있다는 것을 인식하지 못한 채 같은 IT 자원 또는 IT 자원 인스턴스를 사용하게 한다.


탄력성

클라우드가 런타임 상황에서 필요한 만큼 또는 클라우드 소비자나 클라우드 사용자가 미리 정해놓은 만큼 투명하게 IT 자원을 확장하는 자동화된 능력이다.
탄력성은 주로 투자 절감 및 비례 비용 이익과 밀접하게 관련이 있기에 클라우드 컴퓨팅 도입 시 핵심 평가 요소가 된다.


사용량 측정

실제 사용한 IT 자원에 대해서나 IT 자원에 접속한 시간에 대해서 클라우드 제공자는 클라우드 소비자에게 청구한다.
이런 맥락에서 사용량 측정은 온디맨드 특성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사용량 측정은 청구를 목적으로 한 통계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사용량 측정은 일반적인 IT 자원 모니터링, 관련된 사용 보고에 사용된다. 


복원력

복원이 가능한 컴퓨팅은 물리적인 위치를 넘어 IT 자원을 중복 구현하여 배포한 시스템 대체 작동의 형태이다.
IT 자원은 사전 설정에 따라 한쪽의 용량이 부족해지면 자동으로 다른 중복 구현된 쪽으로 처리를 넘긴다.
클라우드 컴퓨팅 내에서 복원력은 같은 클라우드나 여러 클라우드를 아우르는 범위 안에 있는 중복 IT 자원을 나타낸다.
클라우드 소비자는 클라우드 기반 IT 자원의 복원력을 활용하여 신뢰성과 가용성을 둘 다 높일 수 있다.

                         

  • 클라우드 B 내부에 있는 클라우드 서비스 A 의 중복 구현을 제공하는 복원 시스템. 클라우드 A 에서 클라우드 서비스 A를 이용할 수 없게 되었을 때 대체 작동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