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걸음씩..

클라우드 배포 모델 본문

잡다한 공부방

클라우드 배포 모델

반엘 2015. 5. 1. 22:18


클라우드 컴퓨팅: 개념에서 설계 아키텍처까지

저자
토마스 얼, 자이엄 마흐무드, 리카르도 푸티니 지음
출판사
에이콘출판 | 2014-02-21 출간
카테고리
컴퓨터/IT
책소개
클라우드 컴퓨팅의 개념부터 모델, 기술 아키텍처에 이르기까지 클...
가격비교



Public Cloud

퍼블릭 클라우드는 제3자인 클라우드 제공자가 소유하고 공개적으로 접근 가능한 클라우드 환경이다.
퍼블릭 클라우드 내에 있는 IT 자원은 대개 클라우드 전달모델을 통해 제공되며 클라우드 소비자에게 유상으로 제공되거나 다른 수익원( 예를 들어 광고 ) 을 통해 상용화한다.

클라우드 제공자는 퍼블릭 클라우드와 IT 자원을 창조하고 지속적으로 관리해야 할 책임이 있다.

                         



Community Cloud

커뮤니티 클라우드는 특정 커뮤니티의 클라우드 소비자에게만 접근이 허용된다는 점을 제외하고 퍼블릭 클라우드와 비슷하다.
커뮤니티 클라우드는 커뮤니티 멤버나 제한적인 접근을 갖는 퍼블릭 클라우드를 제공하는 제 3자 클라우드 제공자에게 동시에 소유될 수 있다.
커뮤니티의 구성원인 클라우드 소비자는 커뮤니티 클라우드를 정의하고 발전시키는 책임을 공유한다.

                         



Private Cloud

프라이빗 클라우드는 하나의 조직이 소유한다. 
조직이 조직의 다른 파트나 지역, 부서에 의해 IT 자원에 대한 접근을 집중화 하기 위해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을 사용하는 것을 가능하게 한다.
프라이빗 클라우드가 제어된 환경에 존재할 때 클라우드 컴퓨팅의 위험과 고려사항에서 언급한 문제접등은 적용되지 않는다.

                         

프라이빗 클라우드 환경의 실제 관리는 내부 또는 외주 인력에 의해 수행된다.

프라이빗 클라우드를 사용하는 조직은 기술적으로 클라우드 소비자가 됨과 동시에 클라우드 제공자가 된다.
  • 분리된 조직적 부서는 대개 클라우드를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 프라이빗 클라우드에 접근을 요청하는 부서는 클라우드 소비자의 역할을 한다.

프라이빗 클라우드가 물리적으로 조직 내부 온 프레미스 되어 있더라도 IT 자원이 클라우드 소비자에게 원격에서 제공되는 한 클라우드 기반으로 여겨진다.
클라우드 소비자의 역할을 하는 부서가 프라이빗 클라우드 외부에서 호스팅하는 IT 자원은 프라이빗 클라우드 기반 IT 자원과 비교하면 온 프레미스로 간주된다.


Hybrid Cloud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는 두 가지 이상의 클라우드 배포 모델로 구성된 클라우드 환경이다.
예를 들어 클라우드 소비자는 민감한 데이터를 처리하는 클라우드 서비스는 프라이빗 클라우드에, 덜 민감한 클라우드 서비스는 퍼블릭 클라우드에 배포할 것이다.

                         

하이브리드 배포 아키텍처는 클라우드 환경간의 잠재적 차이와 프라이빗 클라우드 제공자 조직과 퍼블릭 클라우드 제공자 조직과 퍼블릭 클라우드 제공자 사이의 관리 책임 분리 등의 이유로 
창조하고 관리하기에 복잡하고 고려사항이 많을 수 있다.


기타 클라우드 배포 모델

  • Virtual Private Cloud
    • 전용 클라우드 또는 호스티스 클라우드로 알려진 모델로 퍼블릭 클라우드 제공자에 의해 호스팅되고 관리되는 필요시설이 다 구비된 클라우드 환경이다.

  • 상호 클라우드
    • 두 개 이상의 상호 연결된 클라우드로 구성된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하는 모델이다.